거가대교를 찾아서
부산과 거제를 잇는
거가대교가 착공 6년만에
완공 개통됐다는 소식을 접하고
수 많은 사람들이 관광차 다녀왔다고
하는데 겨우 시간을 내어 다녀왔습니다
침매터널로 세계 최대인 침매함체 길이와
세계에서 가장 깊은 수심48m에 시공된 침매
터널, 높은 파도와 바람, 조류가 심한 외해
에서 한 공사. 해저지반 위에 건설된 최초의
침매 터널 함체 연결 조인트를 이중으로 해
안전도를 향상 시킨 침매 터널 등 5가지의
세계 신기록을 세운 곳이라기에 부산과
거제를 잇는 거가대교를 찾아가 보았습
니다 대우건설은 침매터널로 5가지의
세계신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거제시는 1조9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거가대교를
지난 2004년 12월 착공한지 꼭 6년만에
개통했다고 합니다
거가대교는 총길이가 8.2㎞로 사장교 3.5㎞ 구간과
해저 침매터널이 3.7㎞, 육상터널이 1㎞로
구성되었다고 합니다
거제시에 따르면 거가대교가 개통되어서 부산과 거제 간
거리가 140㎞에서 60㎞로 단축되었다고 합니다
부산과 거제간의 통행시간도 3시간 30분에서 40분으로
크게 줄어들어서 연간 4000여억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된다고 합니다
2010년 12월 14일 오전 6시부터 일반차량 통행이 가능했던
거가대교는 연말까지 무료로 통행할수있었으나
지금은 편도에 통행료가 1만원입니다
거가대로의 통행료는 부산시와 경남도가 1만원으로 잠정 합의했으며
한국개발연구원의 검증절차를 거쳐 2011년 1월 1일 자정부터
통행료를 징수하고 있다고 합니다
연결도로부터 전체구간은 거가대로라고 하였으며 사장교 구간은
거가대교라 하고 침매터널 구간은 가덕해저터널로
공식 명칭이 확정되었습니다
거가대교는 세계 교량 건설의 기록을 여러개
갈아 치웠다고 합니다
침매터널만해도 세계에서 가장 깊은 수심,
세계 최장(最長) 함체 등 5가지의 세계
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함체 연결시 공기 주입,침매함체 구간 자갈 포설(鋪設) 장비 등
세 가지의 국제특허도 획득했다고 합니다
하나의 교량에 주탑 2개짜리 사장교와 주탑 3개짜리
사장교가 동시에들어서는 것도
국내 첫 시도였다고 합니다
이 터널은 자동차 운전자가 운전에 방해 를 받고 집 안의
무거운 가구가 뒤집히는 수준인 6.0의 지진도
견딜 수 있게 설계,제작됐다고 합니다
대우건설은 거가대교 공사 경험을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수 있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대우건설은 "이제 유럽과 일본 등 해저 터널 분야의
선진 업체들과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게 됐다"며
"국내토목기술의 수준을 한 단계 높였다"고
자평했습니다.
대우건설이 공사한 부산 가덕도와 중죽도,대죽도를 해저로
관통하는 해저침매 터널은 총 길이가 3.7㎞에 달해
세계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침매터널은 양쪽에 기둥을 높이 세우고 쇠줄로 도로를 지탱하는
사장교(斜張橋) 방식보다 공사비용이 저렴해 유럽과 미국,
일본 등에선 오래 전부터 일반화됐지만,
우리나라 에서는 처음 시도었다고 하며 3.7㎞의 해저터널을 바닷속에
무리없이 공사하기는 상식적 으로도 어려운 일이어서
이 터널도 18개의 함체(터널 구조물)로 연결키로하고 함체를
육상에서 미리 만들었다고 합니다
전국 어디를 가도 이 노점상들은 중심부에 자리잡고
만물상 행상을 하고 있습니다
18개의 함체는 1개마다 길이 180m, 너비 26.5m, 높이 9.75m에
달한다고 하며 도로는 왕복 4차선 규모입니다
이 함채 1개를 만드는 데에는 철근 2700t, 콘크리트 4만t이
소요된다고 하는데 이 정도의 철근 소비량은 공급면적
기준으로 100㎡ 안팎(30평형) 아파트 1000채를
지을 수 있다고 합니다
거가대교 개통으로 대전~통영간 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 및 신대구
부산 간 고속도로가 U-타입(U-Type)으로 연결돼 남해고속
도로의 교통량 분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대우건설은 침매터널로
1)세계 최대인 침매 함체 길이^
2) 세계에서 가장 깊은 곳(수심 48m)에 시공된 침매터널^
3) 높은 파도와 바람, 조류가 심한 외해 지역에서 공사^
4) 해저지반 위에 건설된 최초의 침매터널^
5) 함체연결 조인트를 이중으로 해 안전도를 향상시킨 침매터널 등
5가지의 세계 신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거가대교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천성동의 가덕도에서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
구간거리는 140km에서 60km로 줄고,
시간은 3시간 30분에서 40분 대로 단축
대전과 통영, 대구-부산고속도로로 연결
부산과 거제는 하나의 생활권, 통영, 고성 등을 포함한 10개 지역(인구 673만명)이 부산광역경제권.
착공 및 완공총사업비 = 1조 4,469억원,
국고 지원 28%에 민간자본 72%
2004년 12월에 착공,
2010년 12월 13일 오후 2시에 개통식
차량 통행= 2010년 12월 14일 오전 6시부터 가능해졌다.
시행사는?
대우건설(43.45%) 대림산업(21.3%) 두산건설(13.6%)
SK건설(8.0%) 고려개발(5.7%) 한일건설(5.3%)
원하종합건설(1.5%) 한국도로관리(주) (1.15%)
구성은?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침매터널 Immersed Tunnel(오차 ≤4cm)과
2주탑과 3주탑이 연속되는 사장교 왕복 4차로에 총 길이는 8.204km로, 사장교 3.5km, 침매터널 3.7km, 육상터널 1km로 구성되어 있다.
사장교는 양쪽에 높이 세운 버팀 기둥에서 비스듬히 드리운 쇠줄로 다리 위의 도리를 지탱하게 된 다리로 물의 흐름이 빠르고 수심이 깊은 곳에 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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